피르마체인(Firmachain)은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계약, 데이터 저장소를 위한 암호화폐이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특성을 이용해 위변조 문제를 해결, 비용절감 및 전자계약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개발됐다.
티커는 FCT(에프씨티)이다.
피르마체인의 대표는 윤영인이다.
피르마체인은 한국의 빗썸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다.
피르마체인은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특성을 이용해 위변조 문제를 해결, 비용절감 및 전자계약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개발된 블록체인 기반 전자계약, 데이터 저장소 플랫폼이다.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특성을 이용해 지식재산권 라이선스 계약에 있어서 거래장부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계약당사자의 인증 및 계약서의 위변조 문제를 원천적으로 해결한다.
디앱을 활용한 당사자 간의 합리적인 계약체결 및 이행, 프로세스 간소화를 통한 국제적 계약에 소요되는 비용절감, 서면계약의 한계점을 극복한 전자계약의 체결, 관리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신뢰성 있는 분산 데이터 저장소를 구축하고자 한다.
피르마체인의 전자계약은 블록체인을 통해 협상과 거래 이력 등 모든 정보를 위변조 없이 투명하게 기록, 인증된 라이선서와 라이센시가 직접 만날 필요 없이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계약 체결이 가능하다.
또한, 피르마체인의 데이터 저장소에는 사용자와 채굴자 간의 파일 저장 계약을 할 수 있는데 사용자는 채굴자에게 저장할 파일을 전송, 파일 전송이 완료되면 채굴자는 파일을 암호화한 후, 파일의 복제 및 암호화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는 파일 저장 증명을 블록체인에 전파한다.
기존에 존재하는 이더리움을 포함한 대부분의 플랫폼 블록체인들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는 있지만, 블록체인을 유지하는 데에 컴퓨터의 연산 능력이라는 비싼 자원을 요구하게 되어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려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하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은 파일을 영구적으로 저장할 필요가 없고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지나치게 비싼 비용을 지불할 이유가 없다.
따라서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를 이용하여 대용량의 파일을 정해진 기간 동안 현실적인 가격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고, 저장한 파일이 좀 더 강화된 무결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추가적인 정보를 별도의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저장하는 구조를 만들었다.
피르마체인의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는 피르마체인 토큰(FCT)의 네트워크와는 별도로 존재하기 때문에 피르마 데이터보상(FDR ; Firma Data Reward)라는 별도의 코인을 사용한다.
파일을 저장하려는 사용자와 저장 공간을 제공하려는 채굴자는 파일 저장 시장에서 데이터보상 코인을 이용하여 파일 저장 공간을 거래할 수 있다.
두 당사자간에 거래가 성사되면 사용자가 채굴자에게 저장할 파일을 보내는 것으로 파일 저장 계약이 시작된다.
계약 기간 동안 채굴자는 자신이 파일을 성실하게 저장 중이라는 것을 지속적으로 증명해야 한다.
증명은 여러 검증된 이론들을 바탕으로 투명하게 진행된다. 사용자와 채굴자 사이에서 계약이 체결된 내역들은 모두에게 공개되어야 하는 내용으로 블록에 포함되어 네트워크에 전파되며, 모든 네트워크 구성원들의 확인을 받게 된다.
피르마체인의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토큰 이코노미는 전자계약 서비스 이용자인 고객과, 전자계약 내에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다.
앞서 탈중앙화 데이터 저장소의 시장 거래에 대해 설명했다면, 아래는 애플리케이션 레이어에서의 생태계를 서술하고자 한다.
피르마체인 생태계 내에는 가장 기본이 되는 화폐인 피르마체인 토큰과 서비스 이용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데이터보상 코인이 있다.
피르마체인 토큰은 거래소에서 실물화폐로 전환이 가능하고, 데이터보상 코인은 피르마체인을 통해 피르마체인 토큰으로 전환할 수 있다.
반대로 피르마체인 토큰을 데이터보상 코인으로 전환 할 수는 없다.
또한 데이터보상 코인은 신뢰점수의 계산과 사용자 보상의 기준을 정하는 데에 사용되어 서비스 이용주체는 데이터보상 코인을 피르마체인 토큰으로 전환하지 않고 그대로 보유하고 있을 수도 있다.
신뢰점수는 정보제공자의 신뢰도를 나타내는 척도로 사용된다.
데이터보상 코인은 피르마체인 토큰과 긴밀한 관련이 있지만, 데이터보상 코인이 직접적으로 피르마체인 토큰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초기에 피르마체인 생태계 보상을 위하여 배정한 피르마체인 토큰 의 일부를 데이터보상 코인과 교환할 때 지급하기 위해 예치 해둔다. 동시에 예치한 피르마체인 토큰과 동일한 수량의 데이터보상 토큰을 새롭게 발행한다.
그리고 피르마체인은 데이터보상 코인을 애플리케이션 레이어의 보상 수단으로 활용하게 된다.
사용자들이 획득한 데이터보상 코인을 피르마체인 토큰으로 전환하려고 하면, 피르마체인은 사전에 교환용으로 별도로 빼놓은 물량에서 사용자에게 피르마체인 토큰을 지급한다.
피르마체인은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지불한 데이터보상 코인의 일부를 다시 데이터보상 코인 교환용으로 예치하여, 항상 피르마체인 토큰을 충분한 수준을 유지하며 예치해둔다.
이 때, 피르마체인은 데이터보상 코인 교환 물량이 대량으로 한번에 시장에 유통되어 발생하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사용자별로, 혹은 전체 교환량에 대하여 단위시간당 최대 교환 토큰 수량의 제한을 둔다.
시간당 총 교환량의 수용량을 설정할 경우, 데이터보상 코인을 피르마체인 토큰으로 교환할 수 없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다.
그러나, 교환 토큰 수량의 제한이 사용자들의 기대에 현저히 미달할 상태가 지속될 경우에는 교환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한다고 할 수 없다.
가령 데이터보상 코인의 발행량이 실제 생태계의 규모와의 괴리가 존재할 경우가 그러하다.
이 경우 피르마체인은 생태계 보상용으로 보유한 피르마체인 토큰의 범위 내에서 피르마체인 토큰의 소각 혹은 발행으로 그 괴리를 줄일 수 있다.
댓글 영역